본문 바로가기
엑셈 경쟁력/제품 스포트라이트

엑셈 인사이트 | IT 운영 관리의 미래, XAIOps

by EXEM 2020. 10. 1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속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이 전 산업 영역에서 폭넓게 활용되면서, AIOps(Artificial Intelligence for IT Operation)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AIOps 기술은 모든 종류의 운영 업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운영 문제를 해결하면서 학습도 하는 지능화된 자동화를 제공한다. AIOps 툴로 할 수 있는 일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운영 툴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시장의 많은 제품이 실제로는 기존의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이 만든 것이다. 싸이옵스도 2006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DBPM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맥스게이지(MaxGauge)’와 원 포인트 모니터링에 머물렀던 한국 APM 시장에서 강력한 WAS 모니터링뿐 아니라 End-to-End 거래 추적 통합 성능 관리를 구현한 ‘인터맥스(InterMax)’의 우수한 기술과 노하우가 집대성되어 있다.


해외 시장 조사 업체에 따르면 AIOps 플랫폼의 세계 시장은 2020년 현재 30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0~2027년까지 31.2%의 연평균성장률로 2027년까지 201억 달러의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미국의 AIOps 플랫폼 시장은 2020년 904.5백만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인 중국은 2020년부터 2027년까지 30.3%의 연평균성장률로 2027년에는 34억 달러의 예상 시장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른 주목할 만한 지리적 시장으로는 일본과 캐나다가 있으며, 2020~2027년 기간 동안 각각 27.9%, 26.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전통적인 IT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AIOps 시장은 아직은 이제 시작한 떠오르는 영역이다. 이러한 시장에서의 선점을 위해 엑셈의 'XAIOps(싸이옵스)'는 최근 딥러닝 기반의 '이상 탐지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다양한 성능 지표들에 대한 이상 탐지 정확도를 높이는가 하면, 특정 시점의 이벤트들 중심으로 학습하여 '장애 이벤트 사전 예측 모델'과 다양한 이벤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이벤트 패턴 분석 기능' 등을 추가하였으며, 고객사에서의 커스터마이징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설정 편의 기능을 추가하였고, 통합 대시보드 고도화 및 다양한 분석 화면들을 추가하여 제품 경쟁력을 지속해서 강화하며,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고객사들은 싸이옵스를 통하여 기존 관리 도구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점도 빠른 시간 안에 식별하고 사전에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24시간 365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며, 싸이옵스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IT 운영을 유지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AIOps 의 표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