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엑셈 주간 동영상] 연옥이와 함께하는 심리학 개론, '전족, 끊임없는 발 다이어트'

정보/심리학개론 2012.07.24 15:16

 

 

 

중국에는 예전부터 얼굴이 아무리 예뻐도 발이 뚱뚱하면 미인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후대로 오면서 전족은 일종의 미의 기준이 되어 전족 경연대회 등도 생겨나면서 유행처럼 번져 나갑니다. 그리하여 여성들은 지독한 발 다이어트 '전족'에 열광하게 됩니다.

 

정의:

중국에서 여자의 발을 인위적으로 작게 하기 위하여 헝겊으로 묶던 풍습으로, 그 모양이 꼭 오므라든 연꽃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세치금련(金蓮)이라고도 했다.

방법:

통상 4~5살의 나이에 시작한다. 발바닥과 발뒤꿈치가 서로 맞닿게 하여 활모양을 만든 다음 엄지발가락만 남겨 놓고 네 발가락을 발바닥에 고정시긴다. 그런 다음 헝겊으로 겹겹이 꼭 조여서 싸맨다. 베로 칭칭 동여매어 성장을 억제하고, 자란 뼈마저 뒤틀리게 한다. 전족을 시작하면 대략 사흘에 한번씩 헝겊을 풀어 고름을 닦아내고 소독한 다음 다시 힘껏 동여매고 억지로 많이 걷게 한다.

결과:

이렇게 해서 만든 전족은 후대로 내려갈수록 점점 그 길이가 짧아져 송대에는 13~17센티미터였던 것이 명대에는 3촌(10센티미터 정도)까지 짧아지고 청대에는 9센티미터에 도전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상류층에서 시작된 전족을 따라 하는 서민들은 제대로 서 있을 수조차 없는 고통 때문에 무릎으로 기면서 농사일을 했다고 합니다. 나아가 여자들끼리 서로 경쟁하며, 더 작게 더 작게를 외쳤던 것이죠. 심지어는 전족대회조차 있었으니깐요. 여자로서는 발이 작아야 그 당시의 재벌을 만나 시집 잘 갔다는 소리를 들었겠고, 남자들은 발 작은 여성을 ‘소유’하는 것이 남성의 높은 지위와 신분을 상징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엄마는 딸자식의 발을 이렇게 혹사시키게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한 걸음 떼어놓고 한숨 한 번 쉬고

두 걸음 떼어놓고 눈물 가득 흐르네

비 한방울에 슬픈 눈물 한 줄기

바람 한 바탕에 긴 한숨 한번

 

관한경(關漢卿)지은 <규수의 원한>의 대목입니다.

전족으로 걸으려면 반드시 누구의 부축을 받거나, 혼자 담벼락을 짚고 조금씩 걷지 않으면 앞으로 나갈 수 조차 없었다고 합니다. 집에 불이 났다 해도 혼자서는 그 자리에 앉아서 고스란히 죽을 수 밖에 없었을 정도였으니, 오죽하면 전족은 무덤에 가야 그 고통이 끝난다고 설파했을까요? 마을마다 전족을 해주는 노파가 전문 있었는데 여자아이들은 그 노파를 보기만해도 벌벌 떨었다고 합니다.


발로 인해 받는 무수한 스트레스와 고통으로 인한 우울증, 그 아픔은 이루 말할 수 없었겠죠. 청나라 말 여성인구의 80%가 자신의 발이 크다고 생각해 이상적인 전족 만들기에 시간, 노력, 고통을 감수했다면, 현대여성의 80%는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중국의 '전족', 유럽의 '코르셋' 계보를 잇는 현대판 전족 '하이힐'과 '스스로 뚱뚱하다는 인식'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은 규칙과 관습에 얽매여 있습니다. 그러한 규칙들 중 어떤 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으며 또 잘 지켜나갑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 인식하지 못하는 규칙들이 있는데, 이는 너무 당연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전혀 규칙 같지 않고 유일하게 옳은 지침처럼 보이는 것들입니다. 심리학에서는 부정적인 면에 대한 선택적 주의라고 해서 잘못된 부분에는 계속 집착하면서도 자신의 좋은 측면에 대해서는 인정하려 들지 않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자긍심과 자존심은 약화되고 스스로를 무력감과 우울감에 빠뜨리고 마는 것입니다. 자신을 한없이 사랑해도 부족한 시간입니다. 

 

 

 

출처:

지식채널e: 전족이 아름다운 이유

네이버 블로그: LEMONed factory / 이양자 중국의 전족(1) / 굼띠잉 중국 전족 이야기

 

 

 

 

 

 

 

 

 

 

  • orion1418 2012.07.25 09:26 ADDR 수정/삭제 답글

    전족 정말 잔인한것 같아요 ㅜㅜ 건강이 최고ㅋㅋㅋㅋ

  • 전족 2012.07.25 09:33 ADDR 수정/삭제 답글

    저 사진속 발을 들여다 보니 여성들의 말못할 고통이 그대로 느껴지네요. 이러한 악습이 남아있는 중국 마을이 아직도 있다네요~

  • pudding 2012.07.25 09:40 ADDR 수정/삭제 답글

    사진 속 발을 한참을 보게 되었네요 처음엔.. 발이 갈라져 있나 했어요..
    보는 제가 더 아파 오는데.. 얼마나 아팠을 까요..ㅜㅜ
    정말 건강이 최고 !! 저를 좀 사랑해줘야겠네요~

  • 새초롬하게 2012.07.25 16:42 ADDR 수정/삭제 답글

    저 시대에 중국에 살지 않았던 게 어찌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허나 지금도 제 발은 하이힐 속에 갇혀 있네요 ^^;;;;;

  • 6cm 2012.07.26 14:22 ADDR 수정/삭제 답글

    얼마전에 킬힐 신은 사람의 발 엑스레이를 봤는데...안쓰럽더군요..
    하이힐은 6cm 이상은 자신의 발건강을 위해 신지 않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현대판 전족이 되지 않을려면...

  • Ejql 2012.07.28 09:12 ADDR 수정/삭제 답글

    전족에 대해 너무 미화한 내용같습니다. 사실 전족을 시작한 이유는 다름 아닌 남자들의 소유욕에 의한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즉, 도망을 치지 못하게 발을 작게 만들기 위해 고안한 것이 전족이였던거지요. 너무 미화한 나머지 여자들 끼리 경쟁하면서 유행했다는 내용에서 발끈하게 되네요. 위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유행이 좋다고 건강을 해치지 말아라라는 내용으로 마무리를 하네요.

    • 연심개 2012.07.31 18:05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연심개에 많은 애정과 관심의 글 감사드립니다.

      전족에 대한 여러 견해가 있고, 여기서는 출처에 표기한 바와 같이 "지식채널e"라는 방송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전족의 관습에 대한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보편적인 전족이라고 일컬어진 것은 고대 중국 무희들이 '뾰족한 신발'을 신고 춤을 춘대서 비롯되어 당시의 후궁과 무희들이 앞다투어 이를 모방하였던 데서 비롯되었다고도 합니다. ejql님 말씀처럼 전족이 남자들의 소유욕에서 비롯되었다는 말씀도 맞습니다만, 금련(연꽃발)이 미의 모토였던 시기에 남자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도 여성들사이에서 더 경쟁적으로 유행했다는 학설도 있으며, 이것은 사회적인 심미관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아름다움'이 그 당시에는 얼굴과 몸매가 아닌 '전족의 특징'으로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던 시대였으니까요.

      고대 중국 여인들의 고통과 애환까지 미화시키려던 의도는 아니었으며, 여러 관점으로 전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