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경쟁력/전문가 기술기고

[기술기고/인터맥스] 통합된 알람 관리

by EXEM 2011. 6. 20.

 


통합 알람 (alarm)

 APM툴에서 제공되는 핵심적인 기능중의 하나는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각종 알람에 대한 설정 기능이 될 것이다. 문제가 되거나 알고 있어야 되는 EVENT에 대한 정의를 등록 하고 발생된 알람이 관련 담당자에게 즉시 통보 되는 시스템은 모든 사이트에서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기능인데, 현실적인 문제는 각각의 툴에서 독자적인 알람을 관리하고 단지 알람의 발생 사실만을 통보하는 방식으로 구축 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관리자가 데이터베이스 또는 WAS등의 각각의 시스템에서 알람 설정을 하고, 알람이 발생하면 사이트의 SMS툴로 전송되어 담당자들에게 통보 되는 방식을 주로 사용 한다. 이 방식의 단점은 WAS담당자 또는 DB담당자에게 알람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서 WAS담당자에게 Connection Pool이 부족하다는 알람이 오는 경우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베이스 쪽 정보도 같이 있어야 완전한 분석이 가능해 진다. Was쪽 connection pool부족이 db에서 발생된 문제 때문인지를 파악 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DB의 active session의 수 와 lock 대기중인 세션의 수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DB에서 계속해서 세션이 묶여 있는 경우( 일을 하거나 대기 중이거나 어떤 경우라도 ) 해당 세션은 다른 트랜잭션에서 사용 할 수 없게 되고 따라서 Connection Pool부족 문제를 발생 하게 된다.

따라서 WAS 쪽 Connection pool의 수를 참조 해서 DB쪽 Active session에 대한 알람 설정이 필요하고 lock 대기에 대한 알람 설정도 마찬가지다.

또 다른 예로는 트랜잭션 elapse time에 대한 알람 설정은 sql elapse time에 대한 모니터링 기준으로 작용 하게 된다.

인터맥스의 통합 알람 구현

WAS또는 DB담당자 상호간의 원활한 협업과 투명한 정보공유를 위해서는 동일한 하나의 작업환경 하에서 동일한 방식 또는 뷰를 사용하면서 협업을 위한 분석 데이터가 충분하게 제공 되는 툴이 필수가 된다. 이는 제대로 된 APM툴이 제공해야 할 환경이 된다. WAS따로 DB따로 되어 있다면 협업을 하기 위한 정보의 투명한 제공에 추가적인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애플리케이션이 WAS와 DB를 포괄 하는 것처럼 이를 모니터링 하는 APM툴은 당연히 WAS와 DB에 대한 모니터링 관리 기능을 함께 제공 해야 한다.

InterMax는 기존의 was 모니터링 툴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국산 툴 중에서 최초로 was와 db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사후 분석기능을 통합하여 제공 한다. 따라서 알람 관리도 was와 DB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제공 된다.
 
InterMax에서 제공 되는 통합 알람 기능 중 중요한 기능은 아래와 같다.
- WAS, OS, 데이터베이스(오라클,DB2)에 대한 충분한 알람 설정 기능
- 달력기능 제공
- 알람의 복사 기능

제공 되는 기능은 아래의 화면을 통해서 볼 수 있다.

 


 위 화면에서는 WAS와 DB 에 대한 알람 설정 화면으로, WAS 그룹에 대한 알람 설정과 이를 상속받아서 개별 WAS별로 알람을 설정 할 수 있다.  DB 도 마찬가리고 그룹으로 알람을 설정하고, 개별 DB 에 대한 알람은 그룹설정에서 상속받아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위 화면은 달력기능으로 알람 설정을 위한 특정 일자와 시간대를 지정해서 SCHEDULE을 등록 하는 기능으로 WORKING/NON-WORKING으로 구분해서 시스템작업등이 있을 경우 불필요하게 알람이 발생 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기고:   박 락 빈  (주) 엑셈 부사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