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보도자료

전세계 최초, 디스크 비공유 기반의 스케일아웃 클러스터 RDBMS 나온다.

by EXEM 2016. 8. 2.

수십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대용량 데이터의 실시간 저장 및 처리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이하 RDBMS, Relation Database Management System )이 이번 하반기 시장에 출시될 전망이다.


모바일의 대중화,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와 비용절감을 동시에 고민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투자대비 효과적인 대용량 처리 해법 제기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출시 이전부터 RDBMS 업계의 수요 기업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디스크 비공유(Shared-Nothing) 기반의 스케일아웃(Scale-Out) 클러스터 RDBMS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국내 RDBMS 확산의 첨병을 맡은 엑셈의 투자사인 ㈜선재소프트(대표이사 김기완, www.sunjesoft.com)다. 이들은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GCS프로젝트에 선정되며, 30억 원의 연구개발자금을 통해 세계최초로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 및 처리를 가능케 하는 클러스터 RDBMS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선재소프트 김기완대표는 “모바일과 클라우드 그리고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까지 결국 기업은 폭증하는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것인가의 문제로 귀결된다. 즉,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저장할 수 있는 RDBMS기술의 개발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설명하며 디스크 비공유 기반의 스케일아웃 클러스터 RDBMS 개발에 착수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였다.


기존 스케일아웃을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외부 확장성을 지원하지만 SQL사용이 제한되었고, 데이터베이스 오퍼레이션에 핵심인 트랜잭션처리에 한계가 있어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번 하반기 출시하는 선재소프트의 SUNDB 3.0 Maxscale은 디스크를 비공유하는 Shared-Nothing방식으로 고가의 장치 없이도 실시간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급격한 업무 확장으로 서버 추가가 필요할 시 시스템 운영의 중단 없이도 서버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표준 SQL을 지원하며 다중 노드 간의 트랜잭션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전세계 최초의 데이터베이스이다.


선재소프트는 2010년 설립된 회사로서, 김기완대표 및 임직원들이 국내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시장을 선도한 베테랑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극한의 성능과 함께 안정성을 모두 충족시켜야만 진입이 가능한 한국증권거래소(KRX), 삼성증권, 코스콤(KOSCOM)등에서 효과를 입증하고 있으며, 이번 SUNDB3.0 Maxscale 출시와 동시에 중국의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유니콤 등의 수출도 앞두고 있다.


또한, 선재소프트는 엑셈과 함께 빅데이터 시장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공동제품 개발 및 기회 발굴을 위한 체제를 마련하고 있다. 엑셈은 이번 출시 예정인 SUNDB3.0 Maxscale을 대용량, 실시간 데이터스트림을 분석처리 하는 CEP엔진으로 채택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직접 제어 할 수 있는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처럼 엑셈은 선재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클러스터링 기술력과 엑셈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 기반의 기술력을 합하여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시대에 최적화된 제품을 곧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출처 : 엑셈 보도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