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엑셈 뉴스룸

화제의 신간, ‘SQL SERVER 튜닝 가이드’를 만든 사람들!

by EXEM 2022. 4. 27.

 

작은 씨앗들에 싹이 움트는 푸릇푸릇한 봄에, 엑셈에서 놀라운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무성하게 자란 가지가 담을 넘어 뻗어가듯, 세상에 강력한 힘을 뻗을 엑셈의 자랑거리, 바로 신간 도서 소식입니다. 47일 따스한 봄날, ‘SQL SERVER 튜닝 가이드책이 엑셈에 도착했습니다. 실물로 받아보니 저자님들의 책을 출간하기까지의 여정이 무척이나 궁금해집니다.

 

SQL SERVER팀과의 인터뷰 시작에 앞서, 'SQL SERVER 튜닝 가이드의 저자 5인과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

 

 

* 먼저 'SQL SERVER 튜닝 가이드' 출간을 너무너무 축하합니다. 대체 누가 이런 어마어마한 일을 해낸 건가요? 책을 만든 SQL SERVER팀은 어떤 팀인가요?

한마디로 손발이 척척 맞는 팀입니다. ^^

간단히 팀을 소개하자면, 저희 SQL SERVER팀은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크게 구분하면 솔루션 사업(성능 모니터링), DB 유지보수 사업, 기타 컨설팅 사업(마이그레이션, 구축, 이중화, 튜닝, 보안 등) 입니다. 모든 구성원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며 팀 사업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바쁜 중에도 늦게까지 팀 스터디를 놓지 않았고 그래서 서적이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김성식 팀장님께서는 특히 MS SQL SERVER 분야에 14년을 연구했습니다. MS SQL이었나요? 이어 팀장님께서 보시는 MS SQL DB의 향후 시장 동향이 궁금합니다.

제가 MS SQL SERVER를 다룬지 어느덧 10년 하고도 수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네요. MS SQL SERVER는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해, 엔지니어로써 유리한 쪽으로 균형이 깨져 있었기에 선택했습니다. 다시 말해, 시장은 있는데 엔지니어 수요가 매우 낮았고 향후 10년 후의 MS SQL은 저의 블루오션이라 여겼습니다. 지금의 시장 상황은 더욱 유리해졌으며 어려운 시기를 겪으며 경쟁력을 갖춘 저로써는 고진감래입니다. MS SQL SERVER는 오랜 기간 꾸준히 사랑을 받는 제품입니다. 기능/보안/성능/가격 등 다양한 부분에서 상용 DB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발전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어떤 계기로 책을 집필하게 되었나요?


2020
1월에 책 집필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개인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이다.”, “팀원의 성장은 곧 팀 전체의 성장이다.” 라는 신념 아래, 어떻게 하면 쉽고 빠르게 팀원들이 학습하며 즐거운 직장 생활이 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습니다.
그 와중에 찾아온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유형은 저에게는 양날의 검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 시기에 맞는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팀원 모두가 어떠한 성과도 없이 시간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팀원의 성장을 고민하던 중, 어려운 위기에 의미 있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 책 소개를 부탁드려요. 'SQL SERVER 튜닝 가이드는 이런 점에서 정말 독보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라는 점이 있을까요?


목차 선정 방식은, 만일 내가 엔지니어로서 RDBMS의 성능 최적화 업무를 고려해야 한다면 지금 당장 어떤 항목이 절실한가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거기에 MaxGauge를 지원하며 얻은 튜닝 사례 및 실무 경험을 집약해서, 독자들이 현장에서 쉽고 빠르게 학습 가능하도록 노력한 서적입니다. 책을 집필할 때 시장조사를 하면서 보니 시중에 어떠한 책도 동일한 컨셉으로 실무 노하우까지 축적한 책은 없었습니다. 관련 엔지니어라면 우리 도서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어떤 분들께서 읽어 보시면 좋을까요?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 발맞춰 대응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SQL SERVER
튜닝 가이드는 최대한 핵심만을 기술하고자 노력하였기에, 그런 환경에 빠르게 학습하여 대응해야 하는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 책이 완성되어 결과물로 나온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은 아닙니다. 집필 과정 중에 어떤 점이 제일 어려웠나요?

모두가 원하는 목표였기에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진행 되었으며 주어진 역할에 충실히 임했습니다. 그랬기에 어려움 없이 좋은 결과물을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재미있었습니다. ^^

, 편집 과정 중에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튜닝 사례가 많이 들어가다 보니 스크랩 이미지가 많아서 편집 툴을 다루는데 미숙했습니다. 이번에 책을 출간하면서 한 가지 노하우가 더 생긴 것 같습니다.

 

 

* 책이 출간되고 실물로 받아보았을 때 느낌이 어떠셨어요? 소감 부탁드려요.

코로나로 인해 만남이 적은 상태에서 여러 걱정이 있었으나, 미션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이 시기에 교육과 집필의 목표는 탁월한 최선의 선택임을 확신하며 자신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최종 결과물을 보고 나서야 해냈구나하는 안도의 한숨이 나왔습니다.

 

 

* 책이 출간되고 주변에서의 반응이 어땠나요?


주변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며 뜨거웠습니다.
가장 많이 들은 피드백은, “대단하다.”, “책의 구성이 좋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 이쁘다.”였습니다. 더불어 많은 응원의 메시지를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SQL SERVER팀은 책 출간 이후 더 많은 독자와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준비하시는 게 있다고 들었습니다. 2편 도서 집필이나, 교육 세미나, 웨비나 등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책을 기반으로 SQL SERVER 튜닝 실무 사례와 이론을 소개하는 웨비나를 준비 중에 있고, 엑셈 TV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상을 예쁘게 만들고 있으며, 사업활동에서 나오는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집약하여 개정편 또한 향후에 준비할 계획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DB운영/관리편도 도전해 보겠습니다.

 

 

 

* 엑셈에서 기술을 연구하고 책을 집필한다는 것은?

기술을 연구하고 책을 집필한다는 것은 엔지니어의 행복이라 생각합니다. 기술을 연구하다 보면 그 안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 과정에서 희열과 전율을 느끼기도 합니다. 엔지니어라면 그럴 것 같습니다. 엑셈은 깨달음을 얻고 공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책이 나오기까지 감사한 분들께 한 말씀 씩 해주세요. THANKS TO!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음껏 의도대로 집필해서 책이라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엑셈이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을 제공해 주신 엑셈 모든 임직원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우리 엑셈 임직원 모두의 노력이 이와 같은 결과를 낼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책 디자인에 힘써 주신 디자인그룹의 이민석 대리님께 감사드리며 팀 막내 강인원 사원에게도 적극적인 도움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서적이 완성되기까지 책임감 있게 힘내 주신 팀원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책을 출간할 수 있게 기회를 준 회사에 감사드립니다.  
내용을 작성하고 다듬으면서 미숙했던 저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신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던 프로젝트를 출간까지 협력해주신 팀원 모두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어느 하나라도 부족했다면 이 책이 나오지 못했을 것입니다.

 

서적을 출판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김성식 팀장님과 팀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기존에 가지고 있던 저의 튜닝 지식을 여러 가지 사례에 적용하면서 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 보람차고 뿌듯했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 주신 저희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제 인생에 기술 서적을 쓸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덕분에 남들은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소중한 시간과 자산을 얻게 되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SQL SERVER팀 한 분 한 분, 엑셈에서의 목표와 인생의 꿈이 궁금합니다.

 

엑셈에 입사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입사 12년차네요. 지금도 깨달음에 희열과 전율을 느끼는 것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며 직장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오래도록 이런 느낌을 받으며 일하며 살고 싶은 것이 저의 꿈이며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까지 사업을 확장하는 목표로 임하고 있습니다

 

점점 발전하는 기술에 뒤쳐지지 않고 엑셈의 일원으로 부족함 없이 동화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인생에 주어지는 모든 일들이 선택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순간순간 제가 선택하는 일들을 후회하지 않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어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 그래서 스스로가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 제 꿈입니다.

 

엑셈에서 'MS SQL 전문가' 하면 바로 제 이름이 나올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한 분야에서 인정받는 것만큼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 출간은 그 과정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하며, 이 초심을 잃지 않고 정진하겠습니다. 일과 가정 모두에 충실하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전 일에 대한 욕심이 많지만, 그 만큼이나 가정에 대한 애정도 깊습니다. 회사에서는 일로 인정을 받고, 가정에서는 가장으로 격려를 받으면 많이 행복할 것 같습니다.

 

* 엑셈에서의 목표
엑셈에서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엔지니어가 되고자 합니다. 인정이란 일을 잘할 뿐 아니라, 회사 생활과 고객지원 시의 태도에도 많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과 관계에 최선을 다해 예의 바르게 행동하며, 저를 통해 회사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인생의 꿈
학창 시절의 꿈은 막연하게 컴퓨터 관련 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 시절 IT에 굉장히 많은 분야가 있다는 걸 알게 된 후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찾게 된 것이 데이터베이스 전문가였고, 해당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원하던 엑셈에 입사하여 SQL SERVER 컨설턴트가 되었습니다. 은퇴할 때까지 제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 내는 것이 제 인생의 꿈입니다.

 

저는 엑셈에서 '만능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 맡은 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맡게 될 다양한 업무들 모두 잘 해낼 수 있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저의 인생의 꿈은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하게 사는 것입니다. 작은 것에 감사하고 소소하게, 재미나게 웃으며 지내려고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가는 게 꿈입니다.

 

엑셈에서 좋은 팀장님, 선배님들 밑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닦아 놓은 길을 따라가면서, 미래의 후배들에게도 선배님들께 배운 것을 가르쳐 주며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모든 것을 즐기며, 건강하게 사는 것이 저의 인생의 꿈입니다.

 

 

SQL SERVER팀에 잠시나마 끼어들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이 팀 참 즐겁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결과물은 언제나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회에서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엑셈에서 만나, 다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서로가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앞으로도 엑셈이 추구하는 선한 기술의 영향력이 세상에 뻗어 나갈 수 있도록, SQL SERVER팀의 두번째 미션도 기대되고 응원합니다. 

 

 

SQL SERVER 웨비나 인트로 영상을 보시고, 힘찬 응원의 댓글을 달아주세요. 화제의 신간 'SQL SERVER 튜닝 가이드'를 드립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기획 및 글 | 사업관리팀 송연옥

사진 촬영 | 사업관리팀 왕준용

이미지 편집 | 디자인그룹 이민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