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책 읽기 좋은 날, SyncClip

책 읽기 좋은 날, SyncClip | 최고의 엔지니어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by EXEM 2022. 9. 28.
오늘도 즐겁게 교학상장합니다.

 

기억나시나요? 지난달, 엑셈에서 발행한 뉴스레터의 메인 문구였습니다.

 

교학상장은 배우고 가르치면서 서로가 성장한다는 뜻으로, 엑셈에서 권장하고 있는 사내철학 중 하나입니다. 조직을 이루는 구성원들이 성장하면 회사도 성장하고, 좋은 선순환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나는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 걸까요? 어떻게 성장해야 주위에 좋은 영향력을 주면서 최고에 이를 수 있을까요? 엑셈 구성원의 70%가 넘는 기술자들은 더더욱 고민이 많았습니다. 새로 나오는 IT 기술과 트렌드를 학습하는 것만으로 나는 성장하는 걸까요?

 

 


 

 

10월의 씽클립 추천도서는 바로 그 “어떻게”를 가르쳐주는 다쿠미 슈사쿠의 『최고의 엔지니어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입니다.

 

엔지니어는 아이디어의 실현을 가로막는 요소들 사이에서 항상 고뇌해야 한다. 

완전히 상반된 요소들과 충돌하지 않으면서도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잘 담아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최고의 엔지니어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中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와 폴 엘런,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메타플랫폼즈의 마크 주커버그,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의장,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의장, 엔씨소프트 창업자 김택진 대표에게는 우리가 쉽게 알 수 있는 세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1. 그들은 모두 자신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해 세상을 혁신하고 변화시킨 엔지니어 출신입니다.
   2. 그들이 가져온 혁신은 비록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3. 그들은 모두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SW 기술자는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SW 기술자가 아니었음에도 어떻게 세상을 혁신하고 변화시키면서 엔지니어로서 최고의 

자리까지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우리는 도서 ‘최고의 엔지니어는 어떻게 성장하는가’에서 그 해답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기술만 좋으면 된다”는 옛말, 최고의 엔지니어는 90세에도 성장한다! 진짜 난관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보통 사람들은 '엔지니어' 즉 기술자는 기술로서 승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일본의 30년 경력 엔지니어인 저자는 아이러니하게도 그 말을 부정합니다. 그는 엔지니어의 기준이 변하고 있고 예전과 같이 전문 지식과 기술만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는 최고의 엔지니어로 성장하는 데 있어 진짜 난관은 전문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타 분야 엔지니어와의 적극적인 만남과 자신의 생각을 전하고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경영과 마케팅을 아우르는 일류 엔지니어의 시선으로 도약하는 것이라 강조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바람직한 엔지니어의 모습이 바로 엑셈이 지향하는 ‘필리노베이터(PHILINNOVATOR), 즉 혁신하고 철학하는 엔지니어와 맞닿아 있습니다.

엔지니어에게 있어서 가장 무서운 것은 본인이 소모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실제 일본의 30년 경력의 기술사로서 활동하는 다쿠미 슈사쿠의 목소리로 “소모되지 않고 스스로 성장하는 엔지니어가 되는 법”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거대한 혁신을 일으키며 꿈을 이룰 수 있는 멋진 일류 엔지니어로 거듭나고자 하는 분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추천도서는 씽클립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느새 씽클립에서 추천한 도서가 4권이 되었습니다. 온라인 책꽂이에 차곡차곡 꽂아볼까요?
씽클립 사이트로 이동하여 로그인 후, 프로필 하단의 Bookshelf : Books 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Edit my bookshelf' 버튼을 눌러 Bookshelf의 분류를 자유롭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자기계발(업무)], [자기계발(개인)], [즐거움]으로 분류해보았습니다.
오른쪽 위의 +category 버튼을 눌러 새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껏 씽클립에서 소개했던 책들과 새로운 책들을 담아, 이렇게 온라인 서재가 완성되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할 것 같네요. 친구의 서재에 놀러가 보는 건 어떨까요?

 

각자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습니다.

 

 

 

씽클립 서평 이벤트는 쭈우욱~ 계속됩니다. 
씽클립 타임라인에 서평을 공유하고, 비밀 댓글로 [씽클립아이디/책제목/연락처]를 남겨주세요! 
도서상품권 2만원권을 드립니다. (~10/21 금요일까지 참여가능)

 


📝 약속

  • 어떠한 책도 다 좋아요!
  •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세요.
  • 씽클립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주세요. 누구보다 빠르게,
    정성스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 SynClip(씽클립)으로 서평을 남기러 가볼까요?

 

 

 

 


기획 및 글 l 사업관리팀 이단비
도서 추천 l 빅데이터사업본부 김경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