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보도자료

고평석 엑셈 대표 "24년 회사 노하우 담은 '엑셈원' 상반기 출시"

by emma@ 2024. 2. 2.

고평석 엑셈 대표 "24년 회사 노하우 담은 '엑셈원' 상반기 출시"

작년 9월 각자대표 취임..."지난 4개월간 직원 200명과 만나 소통...AI·빅데이터 시대 선도할 것"

 

"엑셈의 24년 노하우를 응축한 '엑셈원(exemONE)'을 클라우드 시장을 겨냥해 올해 초 베타 버전을 거쳐 상반기에 출시합니다. 기존 포인트 솔루션의 노하우를 담아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내놓는 제품으로 기대해도 좋습니다."

고평석 엑셈 대표는 1일 지디넷코리아와 인터뷰에서 "국민이 사용하는 은행 서비스와 증권 서비스는 탄탄한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원활히 운영된다. 이들 시스템에는 엑셈 소프트웨어가 적용돼 있다. 그런 점에서 엑셈은 국민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가 있는 기업"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고 대표는 작년 9월 조종암 설립자 겸 대표와 역할을 나눠 각자대표에 취임했다.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그는 모바일 컨텐츠 기업을 창업해 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2017년 엑셈에 최고운영책임자(COO)로 합류했다. 이후 최고전략책임자(CSO)와 빅데이터기술본부장 등을 거쳤다. 2017년 '제 4의 물결, 답은 역사에 있다'는 책도 발간한 저자이기도 하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미래인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일했고, 2018년부터 현재까지 과기정통부 규제심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2년에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엑셈은 고 대표 취임 당시 "AI, 클라우드, SaaS 비즈니스 확대 전략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표에 취임한지 5개월차에 접어든 그는 이번 인터뷰에서 "그동안 직원들과 소통하느라 많은 시간을 보냈다. 3~5명의 직원을 한 그룹으로해 면담을 했다"면서 "320명 전체 직원 중 200명 정도는 만난 것 같다"고 반색했다. 직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또 어떤 방향으로 회사가 나가야 하는지를 들었다는 그는 "이 과정을 통해 본부 간에 소통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고평석 엑셈 대표가 지디넷코리아와 인터뷰하며 회사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직원 뿐 아니라 고 대표는 고객과의 소통에도 두팔 걷도 나서고 있다. "우문현답이라고, 늘 현장에 답이 있다. 엑셈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과 사용할 고객을 수시로 만나 어떤 점을 더욱 강화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현재도 확인하고 있다"면서 "하반기부터는 주주, 투자기관, 매체와의 소통에도 힘쓰려 한다"고 말했다.

올해 주요 경영 목표를 묻자 "클라우드향 제품인 엑셈원(exemONE)의 성공적인 출시(론칭)이 가장 중요하다.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와 환경에 최대한 맞춘 제품"이라면서 "이외에 현재 확장 중인 지능형 IT 운영관리 솔루션 '싸이옵스(XAIOps)(싸이옵스)와 빅데이터 운영관리 솔루션 '이빅스(EBIGs),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도 기대하고 있다"고 들려줬다.

엑셈이 역점을 둬 출시 준비중인 '엑셈원(exemONE)'은 데이터베이스 성능 모니터링(DBPM),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APM), 브라우저 모니터링(RUM),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네트워크 모니터링(NMS), 서버 모니터링(SMS), 로그 모니터링 등 다양한 포인트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제품이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에 대해 고 대표는 "엑셈의 신기술과 20년이 넘는 회사 노하우를 다 녹여 담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엑셈은 데이터베이스성능관리(DBPM) 분야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매출도 호조세다. 작년 한해 3분기까지 누적매출이 32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8.3% 증가한 것으로 역대 3분기 누적 최대치를 달성했다. 엑셈의 매출 비중은 공공이 30%대, 금융이 30%대로 두 분야가 가장 많다.

고 대표는 "기존 '맥스게이지(DB성능관리솔루션)'와 '인터맥스(엔드투엔드 솔루션)' 고객들을 중심으로 '엑셈원(exemONE)을 적극 어필할 것"이라면서 "또한 공공 데이터센터들을 중심으로 엑셈원과 XAIOps를 적극적으로 알려 무중단 서비스에 엑셈의 역할이 필요함을 느끼게 하려 한다"고 밝혔다.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는 고평석 대표. 작년 9월 각자대표에 부임한 그는 지난 4개월간 전체 직원 320명중 200명과 만났다.


엑셈은 해외 수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작년에 미국 오스틴과 테일러시에 위치한 삼성전자 반도체 신규 공장에 '맥스게이지(MaxGauge)'를 꽤 규모있게 납품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엔 일본 최대 통신사인 NTT커뮤니케이션즈에 '맥스게이지 포 클라우드DB’를 공급하기도 했다. 고 대표는 "일본은 고객사들이 클라우드 환경의 DB 모니터링을 중요시해 '맥스게이지 포 클라우드DB'를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한다. 반면 미국은 반도체 공장 증설 등의 이슈에 대응할 것"이라면서 "중국은 매출이 안정화되고 있다. 증권, 기금, 지방은행, LCD, 반도체 분야를 타깃해서 규모 있는 매출을 거두려 한다"고 설명했다.

컴퓨팅 시장에 휘몰아치고 있는 빅데이터와 AI에 대한 대응책도 밝혔다. "엑셈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왔다고 본다"고 강조한 고 대표는 "엑셈은 지난 24년간 데이터 아티스트 그룹임을 강조해 왔다. 빅데이터와 AI 시대에 수많은 시스템들이 증설되면 시스템 운영 관리 이슈가 커질 수밖에 없다. 엑셈의 모든 제품은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기 때문에 계속 성장해 나갈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

회사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업문화에 대해서는 "원래 갖고 있던 기업 문화가 훌륭하다. 자율에 기본을 두고 늘 순발력 있게 시장의 변화에 대처해 왔다. 이것을 더욱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더 자율적으로, 더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앞으로도 그 기조를 유지하려 한다"고 말했다.

상장사이기도 한 엑셈은 데이터베이스(DB)와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빅데이터 시스템 등 IT 시스템의 무중단 운영을 위한 모니터링 소프트웨어(SW)를 공급하고 있다. 고객은 주로 기업으로 국내외에 1천여곳에 달한다. 고 대표는 "전체 직원 88% 이상이 엔지니어와 개발자로 구성돼 있다. 매년 연구개발비를 증대하고 있고, 각종 AI 특허와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 성능 검증 인증을 보유하며 신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면서 "엑셈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이 와우!(WOW!)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객 비즈니스 ROI를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

 

 

출처 : 지디넷(www.zdne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