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엑셈 뉴스룸

AWS Summit, exemONE과 함께한 파티 현장

by EXEM 2024. 5. 30.

5월의 말미에 인사드려요. 여러분, 5월 잘 지내셨나요? 

지출의 달, 가정의 달이라 불리는 이 달에 새로운 IT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고 영감을 주는 빅 이벤트가 두 개나 있었어요. 코엑스에서 열린 AI EXPO KOREA와 AWS Summit입니다. 바로 지금 여러분들 덕분에 참 즐거웠던 AWS Summit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그리고 놓치면 안 되는 기술 트렌드들을 함께 짚어볼게요. 📝📝

 

AWS Summit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Welcome to the Party!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AWS Summit은 IT인들의 향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든 분들이 찾아오셨어요. 은근한 조명과 행사장에 시종일관 깔렸던 BGM까지 굉장히 힙하고 활기찬 느낌이라 이틀 내내 에너지 뿜뿜한 컨디션으로 마주하게 되었어요. 엑셈 부스로 안내해드리기에 앞서, 이번 Summit의 전반적인 후기를 공유할게요.

 

 

AWS Summit 2024의 키워드가 있다면? 

10주년인 만큼 메인 무대가 그야말로 화 to the 려. 이미지 출처: AWS 코리아



생성형 AI죠. 생성형 AI를 주제로한 세션이 Summit 전체 세션의 65%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정확히 2022년 11월 30일 베타 버전으로 출신된 ChatGPT가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저처럼 개발자가 아니어도 생성형 AI의 기능을 활용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순간에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ChatGPT에게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소개되진 않았지만, 이번 달에 새로 발표된 GPT-4o가 Chat-GPT 첫 등장에 못지않게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많.이. 놀랐어요. 이제 우리가 익숙한 생성형 AI가 단순한 대화 형태를 넘어 실시간으로 AI와 대화하면서(그것도, 실제 대화처럼 중간에 대화 주제를 바꾼다든지, 말 사이에 끼어든다던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줄 수 있는 날이 이렇게 빨리 올 줄 몰랐거든요! 그래서 GPT-4o 발표를 듣고 많은 네티즌들이 영화 Her가 벌써 현실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참고로 4뒤에 붙은 알파벳 o는 omni(모든 것)라는 뜻으로 GPT-4o의 무궁무진의 잠재력을 암시했어요.

 

좌: 영화 <Her> 포스터, 우: GPT-4o가 2024년 5월 13일에 공개되었어요

 

 

소개 데모 중 정말 인상 깊었던 건, Khan Academy의 CEO가 GPT-4o한테 수학 문제를 지도해달라는 내용이었어요. 여기서 GPT-4o한테 요구한 몇 가지 전제 조건들이 있습니다.

 

  • 정답을 알려주지 않기
  • 학생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유도하기
  • 학생이 이해했는지 실시간 대화를 통해 확인하고 진도 나가기

 

GPT-4o가 마치 친절한 수학 과외 선생님처럼 음성으로 실.시.간 대화를 통해 학생이 문제 풀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영상을 보고 많은 생각에 빠졌습니다. 내가 중학교 때 GPT-4o가 있었다면, 공부를 더 잘했을 것인가? ㅎㅎ

 

이제 수학 문제도 GPT-4o한테 맡기는 시대가 온 것 같아요

 

생성형 AI가 GPT-4o뿐만 아니라 요즘 나온 많은 제품들에 활용되고 있어요. Summit에서도 생성형 AI 관련 이야기를 많이 준비했어요. 행사 첫날에 진행된 기조연설에서 AWS 프로페셔널 서비스 및 생성형 AI 혁신 센터 부사장인 Francessca Vasquez가 AWS의 지난 10년의 여정 그리고 생성형 AI가 탑재된 인공지능 비서인 아마존Q를 국내에 소개했습니다. 아마존Q 사용자가 AI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개발에 필요한 코드를 쉽게 생성해주는 기능을 갖췄고, 기획, 디자인, 운영 등 다양한 업무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덧붙었어요. 아마존Q에 대한 관심이 있으면 아래 영상 클릭!

프란체스카의 발표 중에 공감이 많이 갔던 한 가지 멘트는 “혁신의 핵심은 항상 데이터이고,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모든 사례에서 강력한 데이터와 통합된 서비스가 필요하다.”란 말이었어요. 24년 전, 엑셈은 데이터의 가치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고, 현재도 핵심 가치는 데이터라는 사실에 공감했습니다.

 

AWS Summit 2024 기조연설 발표자

 

이어 AWS로부터 40억 USD(무려 5.4조 원) 투자를 유치한 생성형 AI 스타트업 앤스로픽(Anthropic)의 글로벌고객총괄 Neerav Kingsland도 첫 날 세션에서 발표했어요. 앤스로픽의 최신 LLM ‘클로드3’은 방금 소개해 드린 GPT4o와 경쟁 LLM으로 꼽힐 정도로 막강한 제품이라고 자신있게 소개했어요. 뿐만 아니라 클로드3보다 100배 더 강력할 것으로 기대하는 클로드5도 몇 년 뒤에 출시될 수 있음을 언급했어요.

 

그 외에, SK Telecom, 카카오페이증권 등 AWS 고객사 및 파트너사도 기조연설을 통해 고객 경험을 공유했고, 특히 2020년 업계 최초로 결제를 클라우드로 옮긴 '우아한 형제'의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국내 AWS와 협업한 생성형 AI 구축 사례도 궁금해! 🧑🏻‍💻

  • LG AI 연구원은 AWS 기반 AI 이미지-투-텍스트(image-to-text) 캡셔닝 솔루션을 출시했어요.
  • 넥슨은 AWS 기반 LLM을 통해 사내 다수 백오피스 서비스를 통합해 임직원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안내하는 챗봇을 구축했어요.
  • 더존비즈온은 이번 AWS Summit에서 아마란스 10(Amaranth 10), ERP 10, 위하고(WEHAGO) 10 등 핵심 솔루션에서 AI 서비스를 선보였어요.
  • 대한항공은 AWS를 활용해 AI 혁신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컨택 센터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에요.

 

작년엔 생성형 AI란 키워드 자체로 이슈가 됐다면, 이번 AWS에서 느낀 점은 해당 기술이 적용된 제품 및 실생활 사례들이었습니다. 앞으로도 AI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여러 분야에 휘몰아칠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AWS Summit & EXEM

이제 다시 AWS Summit으로 가볼까요? 이번 Summit은 크고 작은 강연이 100개 이상 진행되고, 60여 개 스폰서가 참여한 AWS 10주년다운 행사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현장에 들어갑니다.

 

AWS Summit 행사장 앞. 괜히 설레잖아요 :)
오전 8시의 행사장! 아직은 안 북적!
포토존은 놓칠 수 없죠! 기념샷 구호는 '에이더블유에스'

 

10주년인 만큼 이번 행사 규모도 무지 크네요

 

많은 기술 세션으로 가득한 아젠다를 보고 듣고 싶은 세션의 시간 및 장소를 미리 확인해보기

 

AWS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exemONE이 단독으로 선보이는 첫 자리! 설렘 가득

많이 기다려 주셨던 All-in-One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 'exemONE'이 단독으로 등장하는 첫 번째 대규모 행사였어요. 이틀간 수 천 명의 고객분들께서 저희 부스에 방문해주시고, 제품 소개도 듣고, 실시간 데모를 통해 많은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엑셈에서 야심차게 개발한 솔루션이라 출시 전부터 많은 문의를 받아왔고 또한 행사 현장에서도 많이 알아봐주셔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exemONE 홍보대사: Specialist 박재희 님 + 양체란 님

 

exemONE이 가진 모든 기능을 소개해드리기에 부족한 시간이었지만, 다양한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고충 및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 exemONE의 다음 단계의 인사이트를 여러분들로부터 얻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자신감이 생겼어요: 여러분들이 exemONE을 선택이 아닌 꼭 필수로 가져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exemONE만큼 인기가 많은 체란 Yang^^

 

exemONE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해, 그리고 많은 분들께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exemONE과 키워드를 다양하게 구성해 스티커도 제작했어요. 한정판 굿즈라 AWS Summit 행사에만 공개하고 많은 분들께 나눠드렸습니다.

 

exemONE 출시 기념으로 제작한 exemONE 스티커! 너무 예쁘죠! 다음 행사에 또 어떤 굿즈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엑셈 부스에 항상 줄 서있더라?! 북적북적 🙋🏻‍♂️🙋🏻‍♀️🙋🏻‍♂️🙋🏻‍♀️

몇 년만에 오프라인에서 고객분들과 만나는 자리라 엑셈 부스에 오신 한 분 한 분의 양손을 가득 채워드리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그래서 준비한 뽑기 이벤트. 기프트로 캡슐 커피머신과 스벅 상품권 5만원권, 선풍기, 엑셈 제작 티셔츠 등을 아낌없이 준비했습니다. SNS 채널 구독만 해도 exemONE 장바구니를 겟하셨구요. 

 

꽝이없는 엑셈 뽑기 이벤트를 대기하고 있는 방문객
"볼 한번 열어보시겠어요?"

 

"와! 쪽지가 보입니다!! 몇 등이 나올까요?!!"

 

exemONE과 함께 하면 ONE하는 대로 가질 수 있다구요! 다시 한 번 축하드려요~

 

엑셈 부스의 B컷도 공개합니다. ㅎㅎ 이런게 재밌죠! 이 자리를 통해 함께 고군분투한 브랜드 디자인팀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 항상 ONE팀) 

 

우리도 즐거웠다

 

 

끝으로

해가 길어졌다지만, 첫째 날에도, 둘째 날에도 행사장에서 나오니 벌써 깊은 밤이네요.

하루 종일 많은 사람들 속에서 어울리며 섞이다 고요한 밤이 되고 보니 약간 피곤하기도 하고 어색하기도 하네요.

만나게 되어 정말 즐거웠고, 가깝게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emONE은 이제부터입니다. 찾아주신 많은 분들의 긍정적인 눈빛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고 더 큰 목표도 생겼습니다. 

다음 만남을 위해 더욱 놀라운 소식들을 챙겨놓을 테니 또 와서 만나요! 👋🏻

 

coex, 안녕!

 


 

 

[참고자료]

AWS Korea 블로그, 10주년을 맞은 AWS Summit Seoul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ink)

동아일보, 10년 차 맞은 AWS 서밋 서울··· '국내 최대 IT·클라우드 행사로 자리매김'(link)

동아일보, AWS 서밋 행사장에서 펼쳐진 훈훈한 ‘프리킥’(link)

서울경제, "비전문가도 코딩 뚝딱…'아마존Q'로 생산성 대폭 향상" (link)

[AWS 서밋 서울] 앤스로픽, SKT와 통신사 전용 LLM 협력 (link)

전자신문, [데스크가 만났습니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 “생성형 AI시대, 최고 수준 서비스 지원한다”(link)

 

 

 

 

 

글 | 홍보팀

이미지 및 영상 편집 | 브랜드디자인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