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엑셈 뉴스룸 2010. 4. 20. 16:05



날씨가 화창한 4월의 어느 날 오후, 우리는 구리에 위치한 LIG 손해보험으로 향했습니다.
고객과의 특별한 만남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기술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언제나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엑셈은 이번 만남이 참으로 의미 있습니다.

LIG 손해보험은 MaxGauge For DB2를 도입하여 엑셈과 인연이 닿은 지 벌써 3년 째 이네요,,
서비스 기업의 가장 큰 가치가 고객만족인 만큼 사소한 시스템 장애가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들을 사전에 감지하고 차단하고자 DBMS 성능관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담당하고 계신 IT 서비스 사업본부 김동우 과장님에게 MaxGauge를 직접 들어 보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바쁜 시간 내어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이거 취조당하는건 아니죠? (웃음)

-  그럴리가요^^;; 자 그럼 인터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DBMS 성능관리 툴을 도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겠어요?

네,, 비즈니스가 점차 세분화, 다양화, 고도화됨에 따라 데이터의 흐름에 관여하는 전사 차원의 효율적인 IT인프라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LIG손해보험은 DB2 데이터베이스 100여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제한된 인력이 좀 더 효과적으로 많은 대수의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자 성능관리 툴 도입을 하게 되었죠.
사소한 장애에 따라 서비스에 문제가 생길 경우 실제로 대외 이미지에 손상이 크기 때문에 멀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장애분석이나 성능분석을 통해 사전에 문제를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는 필요가 있었습니다.

엑셈의 MaxGauge를 도입한 이유와 현재 사용 용도를 말씀해 주세요.

엑셈은 제품의 기술력과 더불어 적극적인 사후 follow up을 보장했고, 실제로 요구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처하는 모습에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품과 더불어 엔지니어의 역량이 합쳐져 신속한 안정화를 이룬 것 같습니다. 엑셈의 실력 있는 엔지니어의 역량이 아주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성실히 도와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현재 MaxGauge 사용 용도는 크게 실시간 모니터링과 사후분석으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요, 실시간 모니터링의 경우 제품을 실제로 운영하는 DBA와 OP근무자, 관계 임원진까지도 전체적인 시스템 관제용으로 사용하는 주요 기능 입니다.

MaxGauge 도입 이후 크게 효과를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특정업무의 조회 조건변경으로 인해 응답시간이 지연될 경우 액티브세션 내의 자원 사용이나 SQL 정보 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원인발생-분석-조치 3단계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하여 지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크게 효과를 보는 점 입니다.

활용중인 기능 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 몇 가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실제로 툴을 사용하는 DBA입장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은 PA(Performance Analyze)에요. 사후분석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특정구간에 응답시간이 지연되고 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 때 지난 데이터와의 추이 비교나 그 분석을 통해 원인을 알아내고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죠. 
또 한가지 말씀 드리자면, SMS 알람 기능은 저희 사내 자체 시스템 모니터링 툴과 연동되어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관제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 툴을 구매하려는 잠재 고객에게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몇 가지 조언을 해주신다면

DB2는 오라클과 다르게 관리 툴들이 많이 보편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DB2를 관장하는 엔지니어의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품 UI의 화려함 보다는 UI 활용도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인가, 기본적인 성능관리 툴의 퍼포먼스를 제대로 내는 제품인가를 중요시 여겨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요구를 신속하게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의 지원여부가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겠죠.
엑셈은 저희가 요구하는 부분을 언제나 잘 대응해 주셨죠. 안 된다는 말씀을 한번도 하신 적이 없어요.. 감사 드립니다. ^^



1시간여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고객과 엑셈과의 또 하나의 소통의 장이 열렸던 것 같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그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었고, 고객의 칭찬과 격려에 더 발전해야 겠다는 의지와 용기가 생깁니다. 제품하나만으로 엑셈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엔 부족합니다. 엑셈인의 내공과 지식과 열정. 그 모든것이 합쳐져 엑셈을 드러내는 활동들이 앞으로도 쭉~ 펼쳐질 것 입니다^^ 

'엑셈 뉴스룸'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d Software, InterMax!  (1) 2010.05.24
동부CNI CoreA1 론칭행사에 참여하다!  (0) 2010.04.20
지금 만나러 갑니다.  (0) 2010.04.20
엑셈에 봄이 왔어요!  (7) 2010.03.23
EXEM 상받은 날!  (4) 2010.03.02
Happy 설렌타인 DAY!  (3) 201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