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

빅데이터 인재가 되고 싶다면, 매치업(Match業)

by EXEM 2020. 10. 14.



엑셈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 빅데이터 분야 대표 기관입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교육기관이지요!) 오랜만에 전해드리는 매치업 소식인데요. 

빅데이터 분야 매치업 프로그램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이란?


‘매치업’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산업 분야별 핵심 직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구성된 온라인 중심의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인증 교육과정입니다.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 등 4차 산업 분야의 직무 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성인 학습자를 위해 마련되어 4차 산업혁명 교육과 일자리를 연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매치업 프로그램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스마트팜, 신에너지자동차,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대표기업은 주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대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20년의 심도 있는 빅데이터 기술과 지식, 노하우를 보유한 엑셈이 대표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렇게 엑셈은 현 정부의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인 매치업 프로그램에서 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써 빅데이터 분야 대표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엑셈은 빅데이터 분야의 대표기관으로써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핵심 직무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교육 이수결과와 평가 인증을 담당합니다. 빅데이터 교육은 총 4개 교육기관에서 운영 중인데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상세 교육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직무 능력 인증 평가는?


현재까지 약 3,800여 명이 빅데이터 분야를 수강하였는데요. 빅데이터 분야 핵심 직무와 세부 직무 중심으로 구성된 ‘직무능력 인증평가’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고, 현장 직무 수행 능력을 평가합니다. 평가는 언택트(untact·비대면) 시대에 걸맞게 인터넷 기반 평가(IBT)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빅데이터분야 직무능력 인증평가를 실시했습니다. "다양한 머신러닝 분야에 대해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시험은 최고수준의 평가 문제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고민과 정성이 가득한 시험이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등 긍정적인 후기를 받았습니다. 다음 인증평가는 2021년 2월 20일(토) 오후 8시부터 90분간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매치업 교육과정은 재직자 교육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현재 교육부에서는 학점 인정도 준비 중이라 대학생에게도 좋은 소식입니다. 또한, 인증 평가에 합격하면 기업 채용과 인사에서 인센티브를 부여하니, 매치업 교육을 수강하면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치업 프로그램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기술 변화와 더불어 산업구조 재편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직무와 전문인력 양성에 선도기업으로서 전방위적인 지원을 하는 엑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자료제공 | 빅데이터사업본부 김미현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