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쓸신잡

엑쓸신잡 | 이것만 알면 나도 검색왕! 구글링 꿀팁

by EXEM 2021. 3. 10.

 

구글은 2020년 기준 전 세계 검색엔진점유율이 92.54%에 달합니다. 국내의 경우 아직은 네이버의 점유율이 조금 더 높지만, 네이버와 구글의 간격은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인터넷 통계 데이터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IT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은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검색에 관한 결과의 폭이 훨씬 크고, 정교하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에는 구글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구글링 꿀팁을 소개합니다.

 

 

내가 필요한 단어만 정확히 검색하기 

"검색어"

 

검색어 앞뒤로 양쪽 큰따옴표("")를 붙이면 검색어가 그대로 포함된 결과가 나옵니다. 문장이나 구절, 가사 검색에 유용합니다.

큰따옴표 없이 검색한 결과 (위), 큰따옴표를 활용해 검색한 결과 (아래)

 

특정 단어 제외하고 검색하기

"검색어" -"제외할 단어"

 

큰따옴표를 한 검색어 뒤에 한 칸 띄고,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고 싶은 단어의 앞에 마이너스(-)를 넣어 검색하면 됩니다. 제외할 단어에는 큰따옴표를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엑셈을 찾고 싶은데, 채용 정보는 필요하지 않다면 빼기(-)

 

2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된 결과 검색하기

"검색어1" + "검색어2" + "검색어3" + ···

 

플러스(+) 기호를 활용해 필요한 단어들이 모두 포함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nd'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큰따옴표를 하지 않고 검색해도 무방합니다. 

인공지능 + 빅데이터 + IT 성능관리 = 엑셈

 

검색할 단어가 제대로 생각나지 않는다면?

검색어에 * 넣기

 

찾고자 하는 내용에서 기억나지 않는 부분에 별표(*)를 넣어 검색해보세요. 글자 수를 모를 땐 한 개의 *을, 글자수를 알고 있을 땐 글자 수만큼의 *을 붙여 검색하면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은 '인공'이었구나!

 

여러개의 검색 결과를 한번에!

"검색어1" or "검색어2"

 

OR을 사용하면 둘 중 하나의 검색어라도 포함된 모든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리 특수문자)를 사용해도 됩니다. 또한 큰따옴표를 하지 않고 검색해도 무방합니다. 

 

엑셈 또는 AIOps가 포함된 검색결과

 

단어의 정의 검색하기

define:"검색어"

 

'define:'을 사용하면, 해당 검색어의 정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큰따옴표를 하지 않고 검색해도 무방합니다. 

'클라우드'의 정의

 

특정 사이트 안에서 검색하기

"검색어" site:사이트 주소

 

특정 사이트 안에서 단어를 검색하고자 할땐, 'site:'를 활용해보세요! 큰따옴표를 하지 않고 검색해도 무방합니다. 

엑셈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맥스게이지

 

특정 형식의 파일 검색하기

"검색어" filetype:파일 확장자

 

필요한 내용을 파일로 검색하고 싶을땐, 'filetype:'를 사용하면 됩니다. 큰따옴표를 하지 않고 검색해도 무방합니다. 

클라우드 통합 관제 솔루션 클라우드모아의 pdf 파일 검색

 

웹 문서의 본문에서 검색하기

intext:검색어

 

'intext:'를 사용하면 해당 검색어가 본문에 포함되어 있는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intitle:'을 사용하면 웹 문서 제목에서 검색할 수 있고, 'inurl:'을 사용하면 URL 검색도 가능합니다.

'클라우드모아'가 본문에 포함된 웹 문서 검색결과

 

특정 기간 내의 결과만 확인하기

검색어 시작년도..끝년도

 

검색어 뒤에 원하는 기간의 연도를 입력하면, 해당 기간 내의 결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셈'의 2020년~ 2021년 검색 결과

 

사진 출처 또는 정보 검색하기

구글의 이미지 검색을 활용하면, 사진의 출처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만 넣었을 뿐인데, 글자도 인식해서 검색된다.

 

글로벌한 검색하기

구글은 나라별로 검색 알고리즘이 달라서 같은 단어를 검색해도 나라별 검색결과가 상이합니다. 구글 설정 변경을 통해 글로벌한 검색도 해볼 수 있는데요, 구글 메인페이지 우측 하단의 '설정'에서 '검색설정'을 통해 지역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논문 무료로 검색하기

'구글 학술검색'을 이용하면 기사, 논문, 도서, 학술지, 간행물 등 학술 자료의 폭넓은 검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도 위에 소개한 구글링 꿀팁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명령어
구글 검색 명령어 총정리

 

위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검색어와 비슷한 의미가 있는 자료들도 함께 검색하는 '~(물결 기호)검색어' 등 다양한 구글 검색 명령어가 있으니, 필요에 따라 잘 활용하시면 똑똑한 구글링 생활이 가능하답니다.

다음 시간엔 더 유용한 꿀팁으로 만나요! 👋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김소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