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쓸신잡/혁신스토리

혁신스토리 | 혁신 기업들의 5가지 공통점

by EXEM 2021. 6. 9.



실리콘 밸리 혁신 기업들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혁신 기업들의 핵심 가치와 원칙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혁신 기업별 핵심 가치 & 원칙

Amazon / Tesla / Apple / Google / Facebook / Linked in / Netflix / Microsoft

더보기

Amazon

1. 고객에 집착하라

2. 주인의식을 가져라

3.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4. 정확하고 올바른 판단 능력을 가져라

5. 끊임없이 학습하고 호기심을 가져라

6.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라

7. 최고의 수준을 고집하라

8. 크게 생각하라

9. 신속하게 판단하고 실행에 집중하라

10. 절약하라

11. 신뢰를 형성하라

12. 디테일과 데이터를 깊게 파고들어라

13. 의견 불일치와 논쟁을 두려워하지 마라 단, 결정하면 적극 지원하라

14. 반드시 결과물을 만들어 내라

 

출처 : Amazon Leadership Principles

 

Tesla

1. 트렌드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여라

2. 기존의 생산성과 창의성의 한계를 뛰어 넘는 불가능을 해내라

3. 끊임없이 혁신하라

4. '제 1원칙'을 따르라

* 제 1원칙 : 기존 방식을 답습하지 않고 기본으로 돌아가서 생각하는 사고

5. 주인의식을 가져라

6. 팀워크를 발휘하라

 

출처 : The 6 Leadership Principles at TESLA

 

Apple

1.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라

2. 끊임없이 혁신하고 혁신에 집중하라

3. 복잡함이 아닌 단순함을 믿어라

4. 수많은 'NO'를 통해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들에 집중하라

5. 우리가 만드는 제품의 기본 기술을 소유하고 제어하라 그리고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시장에만 참여하라

6. 애플만의 생태계를 구축하라

7. 실수를 용인하라

 

출처 : 7 Core Values at Apple

 

Google

1. 일에 의미를 부여하라

2. 직원들을 믿어라

3. 자기보다 더 나은 사람을 채용하라

4. 성과 관리와 성장을 혼돈하지 말라

5. 최악의 직원과 최고의 직원에게 초점을 맞춰라

6. 인색하면서도 동시에 관대하라

7. 급여는 차등적으로 지급하라

8. 슬쩍 옆구리를 찔러라 (Nudge)

9. 점점 커지는 기대치를 관리하라

10. 즐겨라! 그리고 1번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라

 

출처 :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Facebook

1. 대담하게 행동하라

2. 영향에 집주아라

3. 빠르게 움직여라

4. 열린 마음을 가져라

5. 사회적 가치를 구축하라

 

출처 : Facebook's 5 Core Values

 

Linked in

1. 고객 우선

2. 관계 중시

3.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건설적인 소통

4. 지능적인 위험 감수

5. 주인처럼 행동

 

출처 : Linked in Careers, Culture and Values

 

Netflix

1. 우리가 실제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2. 뛰어난 퍼포먼스

3. 자유와 책임

4.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5.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지어진 조직 구성

6.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7. 승진과 자기 계발

 

출처 : 넷플릭스의 문화 : 자유와 책임

 

Microsoft

1. 혁신

2. 다양성 포용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사람 중심의 AI

5.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

 

출처 : Microsoft, What we value

 

 

혁신 기업들의 5가지 공통점

위 8개 기업 핵심 가치의 공통점, 혁신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5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고객 중심

👨‍🏫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고객이 없으면 회사도 없다.
최고의 수준을 고집하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라.
- Amazon, Linked in, Apple


혁신 기업들은 '고객이 없이는 기업 자체가 존재할 수 없다'는 고객 중심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가치를 가진 기업은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반대로 기업 중심의 사고가 만연한 조직에서는 경영층을 기쁘게 하는데 몰입합니다. 고객 중심의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하는 활동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를 반복해서 질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을 직접 마주하는 직원들만이 아니라, 직무에 관계없이 구성원 전체가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주인의식

👨‍🏫
'이건 내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지 않는다. 내가 곧 회사의 얼굴이다.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결과에 책임을 진다.
'주인'의 입장으로 모든 결정을 신중하게 내린다.
- Amazon, Tesla, Google, Linked in


회사는 직원을 회사의 주인으로 인정하고, 직원들 역시 스스로가 회사의 주인이라고 여기기 위해 회사의 명확한 비전과 비즈니스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가장 큰 몰입은 주인의식에서 나오고, 주인의식은 개선과 혁신, 발전을 이끕니다.

해야 할 일에 집중해 성과를 만드는 '몰입'은 스스로 선택, 통제하려는 인간의 욕망인 '자율성'이 주어질 때 발현됩니다. Hewitt Associates에서는 구성원들에게 정보(Information), 영향력(Influence), 이익(Interest) 등 조직의 주인이라면 마땅히 누려야 하는 기본적 권리인 '3I'를 제공해주어야 자율적인 조직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애자일

👨‍🏫
비즈니스에서 속도는 중요하다. 신속하게 판단하고 빠르게 실행하라.
트렌드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여라.
빠르게 움직이면 더 많은 것을 만들고 더 빨리 배울 수 있다.
- Amazon, Tesla, Facebook


애자일(Agile)은 '기민한', '민첩한'이라는 의미로, 민첩하게 변화를 감지하고 유연하게 혁신하는 조직을 목표로 하는 패러다임입니다. 모든 것이 불확실한 환경에서 '얼마나 빨리 대응하느냐'가 곧 기업의 경쟁력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젊고 빠른 의사결정 구조가 애자일 경영의 필수 조건입니다.

애자일 문화는 신속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하며, 구성원 개개인을 존중하고, 공유와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특징입니다. 이러한 문화는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조직의 힘과 실행력, 추진력을 배가시킵니다.

소통과 관계형성

👨‍🏫
신뢰를 형성하라.
팀워크는 시너지를 내고, 효율적으로 최대한의 이익을 이끌어 낸다.
협업은 남들이 하지 못한 혁신을 만들 수 있다.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관계가 중요하다.
소통은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건설적이어야 한다.
맥락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한다.
- Amazon, Tesla, Apple, Facebook, Linked in, Netflix


도서 '조직문화 핀 포인트'에 따르면, 소통과 이해가 잘된 조직은 창의와 혁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조직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소통, 일관성 있는 조직 운영, 공정한 보상 등이 필요합니다.

조직 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조직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갉아먹습니다. 다른 사람과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심리적 안전감을 구축하며, 모르면 물어보는 등 소통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뿐 아니라, 소통 방식을 바꾸기 위한 실천이 필요합니다.

성장과 혁신

👨‍🏫
끊임없이 학습하고 호기심을 가져라.
끊임없이 혁신하고, 기존 방식을 답습하지 않고 기본으로 돌아가서 생각하라.
지속적인 학습, 반복, 개선을 통해 우수성을 고취하라.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기술을 통한 혁신으로 세상에 기여한다.
- Amazon, Tesla, Linked in, Netflix, Microsoft


성장 중심의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성장이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념을 통해 구성원 개인과 조직이 함께 노력할 때 가능합니다. 이러한 문화를 추구하는 조직은 조직의 투명성을 유지함으로써 조직 내의 학습이 자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며, 실패에 대한 인정과 이를 통해 배우는 학습 문화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성장과 성과는 선순환 관계입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성과는 물론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리콘 밸리 혁신과 조직문화의 마지막 이야기로, 실리콘 밸리 혁신 기업들의 공통점을 살펴보았습니다. 혁신 기업들의 공통점 중 어떤 요소가 여러분의 가치관과 부합하나요? 이 공통점들을 통해 우리가 시간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에서 어떤 혁신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쉼표]  

📢 엑스피디아 | 6월
💡 혁신스토리 | 혁신 기업들의 5가지 공통점
💁‍♀️ 엑쓸신잡 |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간단 스트레칭
👫 엑셈 콘테스트 | 서로 알아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