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

거인의 어깨 위에 서길 바라며- Java Performance Fundamental 저자를 만나다

by EXEM 2009. 11. 24.

 


 


-바쁘신데 시간 내어 주셔서 감사 드려요.
-별 말씀을요, 반가운 호출이에요^^

조금 딱딱한 질문을 던지기게 무색하게 과장님의 얼굴은 참으로 천진난만 하셨다.^^;

- 얼마 전 책을 내셨잖아요~ 엑셈의 또 하나의 서적이 나왔다는 점과 더불어 아주 귀한 내용을 담으셨다는 소식에 이렇게 인터뷰를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쓰신 특별한 계기가 있으시다면 여쭈어 봐도 될까요?

사실 저 자신도 Java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고, Java와 JVM에 대한 체계적인 서적이나 사이트가 없어 많이 고민하면서 어렵게 얻은 지식들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해서 나와 같은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빠르게 내용을 전달하고 싶었어요. 부디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한마디로 JVM(Java Virtual Machine)에 대해 보다 깊게 말하고 싶었습니다. JAVA의 모든 프로그램은 JVM위에서 구동하게 되고 WAS도 JVM 입장에서는 그저 하나의 Application에 지나지 않는 것을 보고, Java 성능관리의 시작점이 바로 JVM이라는 생각에 미치게 되었던 거죠.






*
이 책을 쓰시면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점은 무엇인가요?

Java 성능분야는 경험적 지식이 중요합니다. 첫걸음을 떼는 사람들에게는 이 부분이 참으로 극복하기 힘든 점이죠. 그래서 Java 성능지식을 체계화 하는 것이 Java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 올릴만한 탄탄한 기초를 먼저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본다’는 아이작 뉴튼의 말처럼 거인의 어깨 만큼 올라갈 수 있는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싶어요.


*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이유는?
 이 책은 Java Application 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꼭 접해야 하는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잘 이해한 개발자의 경우라면 머리 속에 JVM 을 상상하면서 Application 을 작성하게 될 것입니다. Application에서 생성하는 Object 가 JVM 내에서 적절하게 생성이 되는지, 데이터의 흐름은 최적화 되었는지, 불필요한 중복으로 성능을 나쁘게 하지는 않을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게 될 거에요. 이 과정은 분명 좋은 산출물로 연계되겠죠.
 Web Application 를 운영하는 WAS관리자가 이 내용을 숙지한다면, 관리중인 WAS 의 설정이 적절한지를 끊임없이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각 JVM 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그 위에 Application 의 특성을 감안하여 면밀히 살펴본다면 WAS시스템은 적은 리소스로 더 나은 성능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성능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JVM 에 대한 지식은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게 하는 이정표로 작용하게 될 거에요.

전문서적이라서 생각하고 딱딱하게 읽어 내려가시지 마시고, 소설책을 읽듯 재미있게 읽겠다는 생각을 가져 주세요. 한번에 읽고 덮어 놓는 책이 아니라, 수시로 언제든 찾게 되는 책이 되길 바랍니다.


*
앞으로의 꿈?

저는 IT 트랜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 중 하나 입니다. 더불어 이 시대가 IT 트랜드에 민감할 수 밖에 없게 하죠. 특히 2010년은 굉장히 큰 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대처하지 못하면 시대에 뒤쳐질 수 있는 IT 트랜드 이슈들을 모아 책을 한 권 써보고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Application 개발 쪽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요. 2010 년은 저에게 또 다른 도전의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자와의 짧은 인터뷰였지만, 그의 열정이 흠뻑 묻어난다. 
그의 열정과 지식이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길 희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