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경쟁력/이만큼 재미있는 빅데이터 스토리

이.빅.스 | 빅데이터 가치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by EXEM 2023. 7. 25.

안녕하세요. 이.빅.스 시리즈 어느덧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빅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한 여러가지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앤드루 아벨라가 고안한 목적에 따른 차트 선택 방법

 

 

먼저, 데이터 유형에 따라서 차트를 선택하고 목적에 맞게 시각화를 해야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앤드루 아벨라가 고안한 목적에 따른 차트 선택 방법에는, 비교를 위한 차트는 막대 차트와 선 차트를 사용하며, 전체 데이터 중 특정 항목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기 위한 구성을 위한 차트는 파이 차트, 시간에 따른 변화의 유무는 세로 칼럼 차트와 가로 칼럼 차트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2단계) 인구관에서 주민등록인구

 

위 지표는 엑셈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한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2단계)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한 화면입니다. 데이터 타입에 맞게 유형별로 시각화하였기에 예시로 몇가지 지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서울시 구별, 동별 인구수를 지도 위에 나타내고 오른쪽 추가 차트에는 막대 차트로 인구 비교를 나타내도록 하였습니다. 맵 차트 위에 데이터를 나타내고 데이터를 보고싶은 구를 클릭하면 동 데이터가 보여지도록 구성하였으며, 매월 수집되는 데이터를 시각적인 효과를 더하여 나타내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랜폼(2단계) 인구관에서 학령인구(추계)

 

위 지표는 파이 차트를 사용하여 남녀 구성비를 연도별로 비교하여 한눈에 알아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위 지표는 라인 차트를 사용하여 연도별 경제 활동 인구를 남녀로 구분하여 추이를 나타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위 지표는 막대 차트를 사용하여 연도별 기대여명을 좌우 남녀로 구분하여 비교하며, 연령별로 비교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빅스의 시각화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빅스는 Hadoop Ecosystem 정보들의 모니터링이 목적이므로, 이에 맞춰 시각화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화면으로 보실까요?

 

EBIGs의 Dashboard

 

위 화면은 이빅스에 로그인을 하면 보이는 Dashboard입니다. vue.js와 EVUI(Exem Visualization UI)로 화면이 구성되어 있으며, 관심있는 부분의 집중 모니터링을 위해 컴포넌트를 변화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 화면에서 Hadoop Cluster의 핵심 지표에 대한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BIGs의 Service Dashboard

 

위는 Dashboard 메뉴 중 Service Dashboard입니다. 이빅스가 설치된 서버의 CPU, 메모리,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서비스 상태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BIGs의 3D Dashboard

 

위는 Dashboard 메뉴 중 3D Dashboard입니다.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하여 서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3가지의 대시보드를 통해서 전체적인 시스템 상황을 간략히 모니터닝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모니터링은 Monitoring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EBIGs의 모니터링

 

위와 같이, HDFS, YARN, NiFi, Spark, Kafka, Resource에 대한 상세 모니터링을 각종 지표를 통하여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빅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다음 시간이 마지막 이야기네요. '빅데이터 관련 오픈소스 BEST'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

데이터, 목적에 맞게 보려면?

 

 

 

 

글 | 빅데이터기술연구팀 이병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