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

디자이너가 말하는 디자인 | 아홉 번째 이야기, 사물을 그리는 아이콘 디자인

by EXEM 2015. 10. 28.







우리는 많은 정보를 문자를 통해서 얻기도 하지만, 기호를 통해서 전달하고 받기도 합니다.


아이콘(icon)은 일종의 기호로 작은 그림 하나를 통해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생활에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 예를 들면 우리는 낯선 외국에 나가서 언어를 몰라도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아이콘을 통해서 화장실이나 지하철을 찾을 수 있는 거죠. 이처럼 아이콘은 언어가 달라도 소통을 할 수 있는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T에서의 아이콘은 더 할 나위 없이 중요합니다. UI 한 화면에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아이콘들, 아이콘 하나나는 지구 안에 있는 총 7,424개의 언어를 통일시켜주는 하나의 상징과 같지요.


아이콘 하나도 뚝딱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디말디 아홈 번째 이야기는 하나하나 매체를 그림으로 표현한 아이콘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아이콘(icon) 


아이콘은 우리가 가진 개념, 생각, 대상 등을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그림입니다. 아이콘은 '그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이콘(Eikoon)'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아이콘은 애플리케이션 아이콘(application icon), 도큐멘트 아이콘(document icon), 기능버튼 아이콘(founction icon) 등으로 구별되기도 하고, 그래픽의 표현 방법에 따라 직접 대상 아이콘(resemblence icon, 예: 프린터 모양 아이콘), 간접 대상 아이콘(reference icon, 예: 출구 모양의 종료 아이콘), 기호적 아이콘(화살표나 교통 심불과 같이 문화적으로 정해진 아이콘)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도큐멘트 아이콘              기능 버튼 아이콘





  아이콘 디자인의 흐름


아이콘 디자인은 과거에는 실제 존재하는 사물의 이미지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스큐어모피즘(Skeuom orphism)이 대세였다면,  지금의 "핫이슈"는 웹 디자인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플랫(Flat) 스타일입니다.



스큐어모피즘(Skeuom orphism)이란?


스큐어모피즘 디자인은 사진에서 튀어나온듯한 사실적인 묘사, 3D효과나 입체적인 느낌을 추구하는 디자인입니다.


             




               


맛있는 음식 아이콘을 보면서 배가 고프시죠?! ^^


플랫(Flat)이란?


플랫디자인은 말 그대로 추가적 효과가 없이 평면적인 디자인입니다. PC,타블렛, 모바일, 웹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얇은 선과 최소한의 이미지로 표현하는 실용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입니다.




플랫디자인은 라인 또는 면으로 구성한 미니멀한 디자인과 그림자 등을 착시 효과를 통해 입체감을 주는 디자인으로 이분화될 수 있습니다.






미니멀한 플랫디자인 아이콘




입체감이 있는 플랫디자인 아이콘



  UI 디자인에서 아이콘 디자인



최근에는 텍스트는 최소화하고 크고 심플한 아이콘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대세입니다. 컬라는 밝은 파스텔톤이 트렌드입니다~!




M S Azure :  아이콘 메뉴 이름과 아이콘을 함께 표시합니다.



APP앱에서의 아이콘 디자인도 한 번 보겠습니당!





https://www.behance.net/gallery/29288457/Bookling-Mobile-App-UI-UX-and-Animation




 

https://www.behance.net/gallery/27310235/Teaser



이 앱들에서의 아이콘 디자인은 컬러플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이 많이 들죠?~



  사물의 대표 명사인 아이콘!


사물 하나하나의 특징을 잡아내는 것도 큰 능력입니다.


한국의 김윤재라는 학생은 세계의 랜드마크, 교통수단 등을 자신이 가장 잘하는 미니멀리즘 아이콘으로 디자인하여 쉽고 간결하게 또 상징적으로 나타냈습니다.


그는 자신의 디자인을 SNS에 올려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애플본사 맵팀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사물을 간략하게, 그리고 상징적으로 나타내야 하는 아이콘.



지금 이 세상에서 아이콘은 단지 그림이 아닌 전세계를 통합하는 하나의 언어가 아닐까요?



세상이 아이콘의 매력이 빠져 있는 지금


'디자인너가 말하는 디자인' 다음 호도 특별한 디자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글: 글로벌마케팅팀 캉 위에, 이은송

컨셉: 글로벌마케팅팀 김혜림 디자이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