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공간이야기, Change Space

엑셈 집들이, 마곡 신사옥으로 이사했어요 | Change Life, Change Space

by EXEM 2023. 11. 27.

엑셈이 이사했습니다. 마곡으로!

 

3년간 진행되어온 공간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2022년 10월 26일 사용 승인을 받았습니다. 사용 승인은 말 그대로 완공된 건축물이 건축 기준법에 적합하여 사용을 허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임직원들이 이 곳을 이용해도 좋다는 뜻이죠. 사용 승인 이후에도, 시운전 테스트를 통해 꼼꼼히 사전 점검을 진행하였고, 성탄절 주에 선물과 같은 공간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공간에 대한 꿈이 있었습니다.

넓은 차, 여유로운 집, 그리고 트인 사옥.

머무는 시간이 많은 곳은 여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어렵고, 힘든 것부터 이뤄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요.

 

- 엑셈 컨설팅2그룹 김국현님의 글 -

 

 

만 14년간 엑셈이 머물렀던 염창동에서는, 임직원수가 51명(08년 12월 기준)에서 300명이 되었고(6배 성장), 매출액은 무려 460%(21년 연결 기준) 이상 성장했습니다. 업계 최초로 2015년 코스닥 상장도 했으니, 그곳은 마곡 신사옥 건축의 기반을 마련해준 중요한 거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직이 성장하면서 몸집에 맞는 공간이 필요해졌고, 설립 이래 22년 동안 공간에 대한 수많은 고민과 계획들을 마침내 실행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2022년 12월 21일! 이사하기 좋은 날, 엑셈은 새로운 공간으로 갑니다.

 

 

염참동 안녕 ~  

이삿짐을 쌉니다. 짐의 양이 머물렀던 날을 표현해 주는 듯 하네요. 이사를 계기로 버릴 것, 묵은 감정도 더불어 비워내네요. 고되지만 설레는, 아쉽지만 기대되는.. 미묘한 감정들이 직원들 표정에 스치고 손발은 빠르게 움직입니다. 12월 20일 염창에서 퇴근합니다.

 

 

마곡동 안녕 :) 

12월 21일 마곡으로 출근합니다. 그 동안 공간 프로젝트를 통해 조감도와 투시도로만 소개를 해왔기에 실물이 매우 궁금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출근길, 로비에서 유리로 마감된 전망형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전 층의 모습을 감상하며 아주 빠르게 제가 근무할 7층으로 올라갑니다. ‘멋지다. 빠르다..’

 

 

그리고 도착한 곳! 마곡 신사옥의 공간 컨셉인 ‘연결’을 가장 잘 표현한 X자형 계단과 Y자형 브릿지, 그리고 보이드를 통해 전경이 펼쳐집니다.

 

 

 

층마다의 컨셉과 본부의 위치를 소개할게요.

 

 

로비

9m 높이의 공간감. 엑셈 임직원들의 출근길에 가장 먼저 마주하는 공간으로,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함께하는 곳

 

3층 - 빅데이터기술본부, 통합기술본부

 

4층 - 개발본부

사실 하고 싶은 말이 제일 많은 곳~ 빨간 동백꽃과 제주도 돌담이 조성된 자연을 자연스럽게 들인 공간

 

5층 - DB기술본부, 신기술본부

쉼도, 소통도 가능한 라이브러리! 안정감을 주는 우드톤의 컬러와 블루 콘셉트가 엣지있게 믹스된 공간

 

6층 - EXPRESSO, EXCITE, 미팅룸이 있는 어울림의 공간

개방과 연결의 소통 공간! 이제 엑셈인들이 이곳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지켜봐주세요~

 

7층 - 경영관리본부, 영업본부

그리고 모든 층의 조망이 가능하며, 8층 식당과 제일 가까운 7층

 

8층은 엑셈 사내 식당인 '다이닝 정원'이 존재하는 층으로, '마곡 최고의 맛집'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훅 둘러본 소감이 어떠신가요? 직원들을 위한 복지공간을 비롯한 이모저모 알차게 계획된 공간이 훨씬 많아요. 다음 달에는 임직원들이 새로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보여드릴게요. :)

 


 

마곡으로 이사하고, 임직원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사옥으로 출퇴근하며 이 거리에 가장 멋있는 건물로 출퇴근한다는 자부심이 생겼습니다. 곳곳에 많은 회의 장소와 휴식 장소, 직원들을 만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요소들이 너무 많아져서 좋아요. 멋진 공간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자인그룹>


마곡으로 이사하고 사옥에 우리 직원들만 있다보니 이전보다 안정적이고 단합되는 느낌이 듭니다. 공간이 열려있어 공간이 주는 시원함과 자연의 산뜻함이 하루하루의 에너지를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사옥에서의 더 발전될 엑셈과 엑세머를 응원합니다!! ^^

<TL팀>


마곡 이사 후, 출근이 느무느무 좋아졌어요~~^^* 저렴+고퀄+맛있는 점심과 커피!!

타팀 협업 시 내부 브릿지를 이용하고, 업무도 앉아서 뿐만아니라 서서도 할 수 있다보니 오랜시간 일하는 저에겐 너무나 좋아요~^^* 엘리베이터를 타고 포레스트를 지나가면.. 여기가 회사인가 싶고@.@ 무조건 감사합니다~!!

<QS2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근사하네요. :) 대내 커뮤니케이션의 접점에 있는 저희 팀의 특성상 소통과 협업에 최적화된 공간이라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고, 전보다 더 신나게 일하고 있습니다.

<피플팀>


신사옥에서는 다양한 분들과 마주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서 그로 인한 시너지가 분명히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랄까요. 요즘 출근길이 즐겁습니다!

<빅데이터분석팀>


사옥에서 업무를 시작하고부터 많은 것들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 부서들과 소통 및 협업을 고려한 설계, 업무의 효율 증가를 위한 좋은 책상과 의자, 이외에도 카페, 식당, 회의실 등 정말 많은 부분에서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서 고민하신 것이 느껴졌습니다. 환경이 더 좋아져서 그런가 야근을 더 많이 하게되는 것 같네요. ㅎ 

<지원1팀>

 

 


 

 

그리고, 이렇게 멋진 건물을 엑셈 임직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옥 건축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 12월 20일, 사옥 준공을 기념하여 도움주신 분들을 위한 초청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다목적홀인 PHILINNOVATOR HALL에서 건물이 세워지는 타임랩스 영상을 감상하고, 신축 사옥 앞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했습니다. 협력하여 만든 건물 구석구석을 함께 둘러보고, 마주보고 식사를 하며, "우리 이렇게 해왔지~ " 라는 회포도 풀었습니다.

 

 

공간과 사람(PM), THE SYSTEM LAB(건축 설계), 쌍용건설(건축 시공), StevenLeach + Associates(인테리어 디자인), 다원 ID&C(인테리어 시공) ....  외에도, 3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동안 엑셈의 공간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정말 많은 분들께서 힘써 주셨습니다. 

 

엑셈 신사옥의 탄생을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서 엑셈 공간을 통해 만들어낼 많은 변화를 기대해주시는 만큼, 이곳에서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획 및 글 | 사업관리팀 송연옥

이미지 | 디자인그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