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엑셈 뉴스룸

엑셈의 프리미엄 컨설팅 서비스, ‘WAS-DB 연계 성능 진단’

by EXEM 2023. 6. 29.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그 중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정보통신 기술이 1년 후는 물론 한치 앞도 예상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클라우드 도입 증가와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방식에 따른 복잡해진 시스템 환경 변화로 인해, 성능 진단 컨설팅 활동에서도 온프레미스 환경의 각 영역별 단위 분석 방식으로는 한계에 부딪쳤습니다. 시스템 저하의 정확한 문제점과 신속한 해결책을 찾는 것은 복잡한 환경만큼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이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능 진단 컨설팅 또한 복잡해진 시스템 전반에 걸친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Observability 분석 방식으로 진화해야만 합니다. 엑셈은 국내에서 IT 환경 전 분야에 걸친 성능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각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엑셈이 업무(트랜잭션) 관점에서 WAS와 DB 성능 데이터의 이해를 기반으로 통합 / 연계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온프레미스 단위 분석의 한계

전통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서 WAS, DB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발(WAS)과 인프라(DB) 조직이 서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보통은 WAS 혹은 DB 영역별 단위 분석을 수행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APM 관점 분석은 비즈니스 서비스 단위인 트랜잭션 관점 모니터링이 가능하지만 SQL 상세 분석이 불가능하고, DPM 관점 분석은 SQL 관점 모니터링이 가능하지만 이를 수행하는 트랜잭션 상세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양 업무의 이해가 부족하면 업무(트랜잭션)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APM 담당자는 DB 응답 지연을 핑계 대고, DPM 담당자는 APM 쪽을 문제 삼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동일한 성능 문제를 바라보지만, WAS에서는 트랜잭션 관점으로, DB에서는 SQL 관점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어렵고, 해결을 하더라도 각 조직간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과 과도한 시간을 소모하게 되는 것입니다.

 

 

엑셈의 WAS & DB 연계 성능 진단 서비스

위와 같은 온프레미스 단위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엑셈은 APM & DPM 컨설턴트의 경험과 기술력, 자사 제품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다양한 IP(Intellectual Property) 성능 데이터를 활용하여 업무(트랜잭션) 관점에서 고객사 환경과 업무 수행패턴에 맞는 최적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WAS & DB 연계 성능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서비스는 진단하는 컨설턴트의 역량과 경험에 따라 고객에게 제공하는 퀄리티에 큰 차이 가 있습니다. 엑셈은 어떤 컨설턴트가 성능 진단 서비스를 수행하더라도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22년간 쌓아온 APM & DPM 성능 진단 분석 방법론을 토대로 성능 진단 분석 모듈 SPA(Smart Performance Analysis)을 만들었습니다.

 

SPA는 자사 제품인 InterMax(WAS)와 MaxGauge(DB)에서 다양한 성능 데이터를 선별 수집하여, 전처리 및 서머리 작업을 수행한 후 표준화된 시각화 결과를 통해 직관적인 성능 저하 원인 분석 및 최적의 리포팅 결과를 제공하는 분석 모듈입니다.

 

 

업무(트랜잭션) 관점에서 각 영역별 성능 데이터를 이해하고, 연계 분석을 통해 명확한 원인 분석과 업무 성격에 맞는 최적의 해결 방안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엑셈만이! 엑셈이라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아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한 방식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은 유연성입니다. 사용량을 예측 가능하거나 보안성을 고려해야 하는 장비는 기존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사용량 변동성이 큰 장비는 퍼블릭, 멀티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IT 인프라를 기업이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죠. 바로 복잡한 환경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기술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여러 클라우드 유형별로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그 모든 유형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와 같기 때문입니다.

 

엑셈은 IT 환경의 각 영역별 성능 데이터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엔지니어가 있고, 시대 흐름에 맞추어 통합적인 Observability 성능 진단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엑셈만이! 엑셈이라서! 비즈니스 업무 관점의 WAS-DB 통합 분석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런칭 이벤트

지금부터 8.10(목) 더위의 막바지라는 말복까지, 설문 조사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WAS-DB 연계 분석에 대해 궁금한 점, 성능 진단을 받아보고 싶었으나 망설였던 이유, 현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 등을 공유해 주세요! 추첨을 통해 20년 이상의 성능 관리 전문 역량을 보유한 엑셈이 시스템 운영에 지치신 분들을 위해 치킨 세트 20개를 쏩니다.

 

이번 기회에 엑셈이 제공하는 프리미엄 컨설팅 서비스도 받아 보세요.

 

*이벤트 참여하러 가기! -> WAS-DB 연계 성능 진단 서비스 설문 조사

 

 

 

불편한데 참지 마세요. 해결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 지원 문의: 통합기술연구팀 pjh@ex-em.com

 

 

 

 

글 | 통합기술연구팀, 홍보팀

이미지 | 브랜드 디자인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