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경쟁력/제품 스포트라이트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의 필요성과 exemONE

by EXEM 2024. 1. 25.

 

 

IT 인프라 관리 및 모니터링 분야는 최근 몇 년 동안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온프레미스 시스템 모니터링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운영체제(OS) 등 개별적인 영역에 중점을 둔 제품군 기반이었습니다. 각 모니터링 도구는 각각의 영역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했으며, 이 접근 방식은 특정 시스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세밀한 관리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기술 환경의 변화는 전통적인 모니터링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도전과 과제가 생겨났으며, 기존의 모니터링 방식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IT 모니터링 분야에 보다 진보적인 접근을 요구하며,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의 도입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MSA에 의한 변화

클라우드 컴퓨팅과 MSA는 최근의 기술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프라 상에 퍼져 있어, 기존의 모니터링 방식으로는 구조적인 한계에 부딪힙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서버리스 아키텍처, 마이크로서비스, 컨테이너화, 여러 기종 데이터베이스 및 스토리지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 스택의 활용이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했습니다. 이들 기술의 복합적 사용은 시스템의 복잡성을 높여 통합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부각시켰습니다.

 

Full-stack Observability의 필요성

이러한 배경에 의해, 모니터링의 개념과 방식이 진화하면서, 통합 모니터링이라는 새로운 형태, 즉 풀 스택 옵저버빌리티가 탄생했습니다. APM digest 기사 중, 2024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예측에서 'Observability Goes From Optional To Indispensable(옵저버빌리티는 옵션에서 필수 항목이 되었다)'이란 문구가 등장합니다. 또한, KBV 리서치에 따르면, 2019년부터 글로벌 옵저버빌리티 솔루션 및 플랫폼 시장 규모가 연 성장율 12.3%로 꾸준히 증가해 2030년에 약 51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글로벌 Observability 솔루션 및 플랫폼 시장 규모 변화(2019~2030)

 

풀 스택 옵저버빌리티(Full-stack Observability)는 IT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계층에서 성능과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IT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사용자 경험 등 다양한 IT 구성요소의 헬스체크와 성능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려는 현대 IT 관리의 필요성에서 출발했습니다. 풀 스택 옵저버빌리티는 IT 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동시에,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 통합 시스템 인사이트: 풀 스택 옵저버빌리티를 통해, IT 관리자들은 단편적인 정보가 아닌, 시스템 전체의 통합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복잡한 IT 환경에서 각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 프로액티브한 문제 해결: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종합적인 시야를 통해 시스템의 문제점을 초기에 감지하고, 선제 대응이 가능합니다. 이는 시스템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 사용자 경험 최적화: 서버 모니터링, 컨테이너 및 오케스트레이션 모니터링, 클라우드 모니터링,네트워크 모니터링,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등의 성능 관리와 결합하여 사용자 경험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비즈니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비용 효율성과 자원 최적화: IT 자원의 사용과 운영 비용을 최적화함으로써, 전체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자원 관리는 장기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 유연한 확장성 및 미래 대응성: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 등 다양한 IT 구성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기술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exemONE(엑셈원)

엑셈은 IT 모니터링 시장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데이터베이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포인트 솔루션 분야에서 이미 그 우수성을 입증한 기업입니다. 엑셈의 각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력은 곧 출시될 풀 스택 옵저버빌리티 솔루션인 exemONE을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emONE은 20년 이상 축적된 모니터링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IT 플랫폼(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을 지원합니다. 포인트 솔루션 시대부터 검증된 안전한 데이터 수집 방식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모니터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UI/UX 측면에서도 가시적인 발전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통합 대시보드, View Pack을 사용한 간편한 화면 구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매트릭 지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모니터링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친화적이기 위한 노력의 형태입니다. 이렇듯 exemONE은 풀 스택 옵저버빌리티 솔루션으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준비의 마지막 단계에 있습니다.

 

 

 

 

 

마무리

 

시스템 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IT 플랫폼의 출현은 기존의 모니터링 방식을 재고하게 했으며, 따라서 시스템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기업에서는 소수의 툴로 더 다양한 기능을 커버하길 원하는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변화하는 환경에서 통합 모니터링 제품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엑셈은 exemONE을 통해 통합 모니터링 제품으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exemONE은 기존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복잡한 IT 환경에서 효율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입니다. exemONE은 기업의 IT 인프라 관리를 위한 전략적이고 진보적인 선택으로 자리잡으며, IT 모니터링 환경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국,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 역시 엑셈이 만든 exemONE입니다.

 

 

[출처]

Observability Tools and Platforms Market Size & Share, 2030 (kbvresearch.com)

2024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Predictions - Part 2: Observability | APMdigest

 

 

 

 

 

 

글 | DB기술본부 본부장 정동기님

 

 

댓글